본문 바로가기
팁❗️

엑셀 기초 계산 함수 사용법 정리

by 수집가 2nd 2024. 1. 5.

엑셀 계산 기본 개념

엑셀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으로, 표를 쉽게 작성하고 다양한 계산을 자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.

엑셀에서 계산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 개념은 셀, 함수, 수식입니다. 셀은 엑셀의 가장 작은 단위이며, 각 셀은 저마다 해당하는 주소(말 그대로 그 셀의 위치 정보)를 가지고 있습니다. 함수는 특정한 계산이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며, 수식은 여러 함수와 연산자를 조합하여 계산식을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.

  •  주소란?
    엑셀 문서는 123... 행(가로)과 abc... 열(세로)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이때 b열 3행에 있는 셀의 주소는 B3입니다. 좌표평면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
엑셀 계산 함수 사용 예시

엑셀에서는 다양한 함수를 사용하여 계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SUM 함수는 지정한 범위에 있는 숫자들의 합을, AVERAGE 함수는 지정한 범위에 있는 숫자들의 평균을 계산해 주고, MAX 함수는 지정한 범위에 있는 숫자들 중 가장 큰 값을 찾아줍니다. 아래의 볼드체로 표시한 식 부분을 셀에 입력하시면 간단하게 자동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데이터 분석, 가계부 작성,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.

 

  • 합계
    =SUM(B3:B5)
    →  B열 3행부터 5행까지 셀 더하기
    (열과 행 정보는 필요하신대로 지정하시면 됩니다. 함수 입력 후 셀을 드래그해 범위를 쉽게 정할 수도 있고, 꼭 같은 행이나 열이 아니더라도 대각선 범위의 정보를 한꺼번에 처리하는 것도 자유롭게 가능합니다.)

  • 평균
    =AVERAGE(B3:B5)
    → 해당 셀들의 평균값 구하기

  • 최대값
    =MAX(B3:B5)

  • 최소값
    =MIN(B3:B5)

  • 개수 세기
    =COUNT(B3:B5)

  • 그 외 기본 계산 (그냥 사칙연산 그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)
    + 더하기: =B3+B5
    - 빼기: =B3-B5
    * 곱하기: =B3*B5
    / 나누기: =B3/B5

    꼭 셀끼리만 계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값을 더하고 곱한다든지 하는 단순 계산도 가능합니다. 괄호를 사용하는 좀 더 복잡한 계산이 필요할 경우에도 그대로 괄호를 필요에 따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. Ex) =(B3+B5)*2-B4 등

이외에도 엑셀 함수는 무궁무진하게 많지만, 이 정도의 쉬운 기초 계산만 알아도 엑셀을 훨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엑셀에는 대량의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계산하고 간단히 통계를 내 차트화할 수 있다는 큰 이점이 있습니다. 거창한 업무를 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가계부 작성, 독서 목록 통계 관리 등 일상적 작업에도 유용합니다. 다양한 함수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혀 엑셀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해보세요.